티스토리 뷰
목차
당뇨병은 인슐린의 부족 또는 체내에서 인슐린의 효과가 떨어져 혈당이 증가하는 대사질환이며, 대표적인 증상은 "삼다(三多)"로 불리며, 이것은 다음(多飮)[물을 많이 마심], 다뇨(多尿)[소변을 많이 봄], 다식(多食)[많이 먹음]이며, 눈의 침침함, 손발 저림, 여성의 경우 질 소양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당뇨병은 치료하지 않으면 다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당뇨병의 증상
1. 건조한 피부 : 당뇨병 환자들은 특히 혈당 수치가 높을 때, 가려움증과 갈라짐으로 이어질 수 있는 건조한 피부를 갖기 쉽습니다. 이로 인해 신체의 수분이 손실되고 건조함이 더욱 악화되어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잇몸 출혈 및 치아 떨림 : 이것은 당뇨병의 흔한 합병증인 치주염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높은 혈당 수치는 구강 내 유해 박테리아 증가로 이어져 잇몸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끊임없는 갈증과 배고픔 : 비록 사람이 충분한 음식을 먹었다 하더라도, 그들은 여전히 혈액 속의 포도당을 사용할 수 없는 신체 때문에 배고픔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높은 혈당 수치와 잦은 배뇨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탈수와 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빈뇨 : 위에서 언급했듯이, 높은 혈당 수치는 잦은 배뇨를 유발하여 탈수와 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신장이 혈액에서 과다한 포도당을 걸러내기 위해 더 열심히 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5. 피로 : 높은 혈당 수치는 피로를 유발하고 사람을 피곤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익성는 또한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6. 흐릿한 시야 : 높은 혈당 수치는 눈의 수정체가 부어오르게 할 수 있고, 이것은 시야를 흐리게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시적인 상태이며 혈당 수치가 조절되면 되돌릴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 있는 일부 사람들은 어떠한 증상도 보이지 않을 수도 있고, 증상이 경미할 수도 있습니다. 위의 증상이 보일 경우 꼭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예방 방법
1.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 유지하기 :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허리둘레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정 체중을 판단하는 방법은 다음 2가지 지수를 참조하면 좋습니다.
첫째, 키와 몸무게를 고려한 체질량 지수(BMI)를 계산하는 것입니다. BMI 지수는 18.5와 24.9 사이에 위치하는 것이 건강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단, BMI는 근육량과 신체 구성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한계가 있습니다.
둘째, 키에 따라 현재 체중과 이상적인 체중을 비교하는 PIBW를 계산하는 것입니다. 계산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남자 : 신장(m) × 신장(m) × 22 |
여자 : 신장(m) × 신장(m) × 21 |
2. 규칙적인 운동 : 규칙적인 운동은 인슐린 농도를 낮추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하루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권장합니다.
3. 건강한 식습관 : 과다한 포도당 섭취는 당뇨병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양의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하고, 과도한 체중증가나 비만을 방지해야 합니다.
4. 금연 : 금연은 당뇨병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스트레스 관리 : 스트레스는 당뇨병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규칙적인 운동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한 식습관과 일상적인 운동입니다.
치료 방법
치료 방법은 크게 식이 요법, 운동 요법, 약물 요법의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가벼운 당뇨병의 경우 식이 요법과 운동 요법만으로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최소 3일은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고, 매일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무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적응력이 높아질수록 점차 강도를 높여가면서 약간의 호흡곤란을 일으키는 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치료의 경우 식이 요법과 운동 요법이 혈당 수치를 조절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때 사용됩니다.